제18대 |
존경하는 한국경제통상학회 회원 여러분
저는 2023년 7월 1일부터 한국경제통상학회 제18대 회장으로 취임한 군산대 박재필 교수입니다.
한국경제통상학회는 2005년 6월에 한국경상학회와 한국국민경제학회가 새롭게 통합·출범하였으며, 전국 유수의 대학과 연구기관 소속 700여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전국적인 학술단체입니다. 2008년부터는 일본응용경제학회(JAAE)와의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국제 교류 10주년을 기념해 "Applied Analysis of Growth, Trade and Public Policy (Springer)"를 공동으로 발간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 학회의 국내 학술지인 『경제연구』는 2005년 이래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서, 매년 4회 30여 편의 우수한 논문들을 게재하여 사회과학분야의 권위 있는 경제학 학술지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인플레이션, 신냉전 등과 함께 국내적으로는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저성장 등과 같은 엄중한 현실이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에 심각한 장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경제통상학회는 회원분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한민국 경제가 다시 한번 지속가능한 성장경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야 할 때 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이제 우리 모두는 앞에 놓여진 다양한 불확실성들에 대한 각각의 해답을 제시해야 할 때입니다. 학회 회원 각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선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학회가 더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울러, 지속적 성장을 위해, 본 학회는 학회지의 양적·질적 발전, 신진 회원 확보, 기금 확충 및 회원 상호간 친목도모 등에 한층 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학회발전을 위한 조언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우리 학회가 더 성장하도록 저 역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
2023년 7월 1일
(사)한국경제통상학회 학회장
박재필 올림
|